지역개발학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역사회개발학전공

① 교과목 구성 (적용: 2012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
 
 
<이수구분별 졸업학점 구성표>
학과(전공)명 교양 전공 일반선택 졸업 학점계
필수공통 선택 최소전공인정학점 심화 과정
핵심 일반 기초 필수 선택 소개
지역사회개발학전공 9 12 15 36   24 18 42 21~ 63~ 0~37 130
 
 
<전공교과목 편성현황>
학과(전공)명 개설과목수 평성학점(A) 시수(B) 비율(B/A%) 비고
지역사회개발학전공 31과목 93학점 93시수 100%  
 
 
② 교과목 편성
 
<전공 교과목 편성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영문명) 이수하기 및 학점 비고
학년/학기 학점이론/실습
전공필수 2000060 지역사회개발론 Introduction to Community Development 2/1 3/3/0 부필
2000061 사회발전론(Social Development) 2/1 3/3/0 부필
2000062 지방행정론(Local Adminstration) 2/2 3/3/0 부필
2000063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2/2 3/3/0  
2000064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3/1 3/3/0  
2000065 도시계획론(Urban Plan) 3/2 3/3/0  
2000066 인간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s Development) 4/1 3/3/0  
2000067 지역사회개발연습 (Practice on Community Development) 4/2 3/3/0  
전공선택 2000068 경제학원론(Economics) 1/1 3/3/0  
2000069 사회학개론(Introduction to Sociology) 1/1 3/3/0  
2000070 행정학원론(Administration) 1/2 3/3/0  
2000071 법학개론(Introduction to Law) 1/2 3/3/0  
2000072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2/1 3/3/0 부필
2000073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2/1 3/3/0  
2000074 지역분석론(Regional Analytics) 2/1 3/3/0  
2000075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in Lifelong Education) 2/2 3/3/0 부필
2000076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2/2 3/3/0  
2000077 지역사회계획 및 개발 (Community planning & development) 2/2 3/3/0  
2000078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3/1 3/3/0  
2000079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3/1 3/3/0  
2000080 자원봉사론(Volunteer work) 3/1 3/3/0  
2000081 NGO활동론(NGO activity) 3/1 3/3/0  
2000082 환경교육론(Environmental education) 3/2 3/3/0  
2000083 시민교육론(Citizenship education) 3/2 3/3/0  
2000084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3/2 3/3/0  
2000085 지역사회정보론(Community information) 3/2 3/3/0  
2000086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4/1 3/3/0  
2000087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4/1 3/3/0  
2000088 인간환경과 사회환경 (Human Environment & social environment) 4/1 3/3/0  
2000089 평생교육실습(Practices of Lifelong Education) 4/2 3/0/3  
2000090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4/2 3/0/3  
 
 
③ 교과목 개요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8 국문 경제학원론 1 2 3 3
영문 Economics
교과목 개요(내용) : 경제이론의 전 분야를 소개하고 기초적인 경제이론을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으로 구분하여 경제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의 경제학에 대한 체계 확립과 폭넓은 이해력과 통찰력을 길러 이런 전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0 국문 행정학원론 1 2 3 3
영문 Administr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최신의 광범위한 행정영역은 물론 거버넌스, 시민단체와 NGO, 신공공관리, 신제도주의, 공공선택론, 혼돈이론 등을 행정학의 영역에 포함하여 설명하고 또한 행정학 전반에 걸친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1 국문 법학개론 1 2 3 3
영문 Introduction to Law
교과목 개요(내용) : 법에 대한 기초적 접근을 통하여 법학 전반에 걸친 기본문제를 행위법 체계로 정리하여 법률심을 고취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수험 및 실제생활에 적용해 봄으로써 일상행활에서 부딪치게 되는 법률문제를 해결능력을 키운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0 국문 사회발전론 2 2 3 3
영문 Social Development
교과목 개요(내용) : 지역사회개발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지역사회개발의 대상과 주체, 개발의 방법과 결과, 유형 등을 구체화하며, 외국의 지역사회개발관련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국제적 이해를 넓힌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1 국문 지역사회개발론 2 2 3 3
영문 Introduction to Community Development
교과목 개요(내용) :사회발전에 대한 세 가지 시각, 즉 근대화이론, 종속이론, 생산양식이론이 전개되는 추이를 변증법적 발전의 관계로 보면서 세계 사회과학계에서 최고 수준에 있는 학자들의 논의를 소개하고 학습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2 국문 평생교육론 2 2 3 3
영문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기존의 학교교육 중심에서 평생학습사회로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이 시대에 평생교육의 개념적 정리를 비롯한 기초적 지식과 평생학습이 실제 실천되고 있는 현장과 유형을 살펴 보고, 평생교육의 운영과 경영, 향후 미래 과제와 발전 전망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평생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3 국문 사회복지개론 2 2 3 3
영문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교과목 개요(내용) : 사회복지사로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폭넓은 시야를 가짐으로 장래 훌륭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4 국문 지역분석론 2 2 3 3
영문 Regional Analytics
교과목 개요(내용) : 지역내의 경제적 흐름을 수리적으로 파악하여 지역경제구조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현실적 지역자료를 이용하여 지역의 경제 및 산업구조, 그리고 지역간 교역현상을 분석한다. 분석기법으로는 입지상법, 전이 할당분석, 지역전문화지수, 지방화지수, 지역집적도지수 등을 활용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2 국문 지방행정론 2 2 3 3
영문 Local Adminstr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방행정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고, 지방자치행정의 일반적 이해에서 출발해 지방자치행정의 본질적 이해, 지방자치의 제도적 이해 그리고 지방자치행정의 과제적 이해라는 네 가지 차원에서 고찰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3 국문 사회문제론 2 2 3 3
영문 Social Problems
교과목 개요(내용)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분석하여 사회복지적 예방과 문제해결 대책 개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5 국문 평생교육방법론 2 2 3 3
영문 Methodology in Lifelong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자기주도성을 갖고 창의적, 유동적인 수업진행능력과 중재적 직관적 지식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6 국문 상담심리학 2 2 3 3
영문 Counseling psychology
교과목 개요(내용) :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적응과 기능 및 대인관계를 촉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직업적 측면 그리고 교육 및 건강 등의 영역에서의 적응, 기능 및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진행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7 국문 지역사회계획 및 개발 3 2 3 3
영문 Community planning & developmentt
교과목 개요(내용)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욕구를 발견하여 그 해결을 목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며, 개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4 국문 사회심리학 3 2 3 3
영문 Social psychology
교과목 개요(내용) :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형성하는 요인들을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규명하고 이해하고자 하고, 사회심리학의 정의, 종류, 연구방법 등 기초가 되는 내용과 아울러 사회적 인지에 관한 내용 등을 학습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8 국문 지역사회교육론 3 2 3 3
영문 Community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지역사회교육의 의의, 관련 영역, 연구방법, 과정, 관련 제도, 사례 등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지역사회교육에 대해 고찰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79 국문 사회복지정책론 3 2 3 3
영문 Social welfare policy
교과목 개요(내용) : 사회복지의 이념과 철학에 바탕을 둔 사회복지 정책은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를 향상시키고 국민의 다양한 복지욕구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국민의 복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실천모델의 방향제시라는 차원에서 연구함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0 국문 자원봉사론 3 2 3 3
영문 Volunteer work
교과목 개요(내용) :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들은 인간성 회복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이에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대안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이해와 사례연구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1 국문 NGO활동론 3 2 3 3
영문 NGO activity
교과목 개요(내용) : 시민사회와 NGO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인권문제, 환경문제 등 구체적인 내용과 활동을 세계적 운동조직을 통해 이해한다. 좋은 NGO의 상을 정립하여 지판적 인식 능력을 갖고 과도기에 있는 한국의 NGO와 정부의 관계에 대한 평가 및 바람직한 관계의 전망을 모색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5 국문 도시계획론 3 2 3 3
영문 Urban Planning
교과목 개요(내용) : 도시의 본질과 구성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함께 도시화에 따른 현대 도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고, 아울러 도시에 관한 계획이론과 계획수립과정 뿐만 아니라 공간 계획의 체계 및 관련제도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2 국문 환경교육론 3 2 3 3
영문 Environmental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환경에 관한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능력을 개발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3 국문 시민교육론 3 2 3 3
영문 Real Estate Citizenship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시민의 사고와 행동을 가치지향적인 방향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적인 사고의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으로서 시민의 사회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4 국문 지역사회복지론 3 2 3 3
영문 Community welfare
교과목 개요(내용) : 급변하는 지역사회에 관한 이해를 통해 지역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기본자세 및 접근방법에 관해 숙지하며, 다양한 지역사회 복지 실천모델과 분야별 접근기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5 국문 지역사회정보론 3 2 3 3
영문 Community inform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정보화 진전에 따른 현상을 지역수준에서 고찰하고 지역정보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한국적 지역정보화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인식의 바탕에서 지역정보화에 대한 이해와 접근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6 국문 인적자원개발론 4 2 3 3
영문 Human Resources Development
교과목 개요(내용) : 인간자원 개발의 역사적 고찰과 인간자원개발의 개념을 비롯해 조직문화와 조직행동을 통한 개인과 집단, 집단과 자신과의 관계 설정 문제, 인간 자원개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절차, 미래지향적인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대처방안 등을 학습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6 국문 평생교육경영론 4 2 3 3
영문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평생교육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당당해야할 수강생들로 하여금 평생교육경영에 관련된 주요 개념에서부터 평생교육경영자들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새로운 도전과 경쟁을 이겨내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과 아울러 실천적 행동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7 국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4 2 3 3
영문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교과목 개요(내용) :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현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아이덴티티에서부터 프로그램 개발 이론, 프로그램 유형과 개발자, 프로그램 개발접근법, 프로그램 목표 전환, 자원확보 및 관리, 마케팅과 홍보전략, 프로그램개발 사례 등을 학습하고, 프로그램 개발상황에 적합한 시뮬레이션 수업을 진행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8 국문 인간환경과 사회환경 4 2 3 3
영문 Human Environment & social environment
교과목 개요(내용) : 환경속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 및 심리적 관점에 대해 이해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67 국문 지역사회개발연습 4 2 3 3
영문 Practice on Community Development
교과목 개요(내용) : 논문의 작성방법 등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제반사항에 관하여 지도를 받는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89 국문 평생교육실습 4 2 3 3
영문 Practices of Lifelong Education
교과목 개요(내용) :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실습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평생교육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체계화하며, 자신의 성장 뿐 아니라 평생교육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칭 이수학년 개설학기 학점 강의(실습)
2000090 국문 사회복지현장실습 4 2 3 3
영문 Social Work Practicum
교과목 개요(내용) : 사회복지실습은 필수과목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받는 1단계 과정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실습과 슈퍼비젼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체계화하며, 자신의 성장 뿐 아니라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